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모유에 관한 속설, 모유의 성분과 보관 방법은 이렇습니다.

by 나누미언니 2023. 8. 15.
반응형

1) 모유에 관한 속설

Q. 두뇌 발달에 효과적입니까?

A. 일부 연구에서는 모유수유 아기가 분유수유 아기보다 지능지수가 2~5점 혹은 평균 8.3점이 높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 지능지수는 모유수유 기간과 비례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Q. 감기에 잘 안 걸립니까?

A. 모유는 아기의 건강과 생명을 지켜주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모유 속의 면역 성분은 각종 세균 감염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고 두뇌 호흡기, 소화기관 등의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Q. 말이 빠르고 치아 발달에 좋습니까?

A. 아기가 엄마 젖을 빨 때는 분유를 먹을 때보다 60배의 힘을 더 필요로 합니다. 또한 아기가 엄마 젖을 빨 때는 생존 본능에 의해 있는 힘을 다하야 얼굴이 붉어지도록 집중합니다. 여기에서 운동의 효과가 생겨 얼굴 및 구강근육이 발달하고 이로 인해 치아의 발달이 촉진되고, 혀가 발달하여 말을 배울 때도 도움이 된다. 

Q. 엄마와 좀 더 친근해집니까?

A. 엄마는 수유 중에 아기와 눈을 맞추고 신체 접촉을 함으로써 애정과 유대감을 강화시켜 줍니다. 아기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고 감성지수(EQ)도 높여줍니다. 모유수유 중 모성애를 유발하는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생성되어 엄마의 모성애가 더 강해지며 더욱더 아기와 강한 유대감을 갖게 됩니다. 

Q. 엄마의 살이 빠집니까?

A. 수유 중 분비되는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은 자궁이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을 돕고, 동시에 수유로 인한 많은 열량 소비는 엄마의 체중 감소에 큰 몫을 차지하게 됩니다. 

Q. 자연 피임이 될 수 있습니까?

A. 수유 중 증가되는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은 배란을 억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연 피임의 효과도 있습니다. 

 

2) 모유의 성분

단백질의 기능 : 모유의 단백질 소게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두뇌 발달에 유익하며 훗날 어린이의 지능지수에 영향을 줍니다. 락토페린이라는 성분은 아기의 장내 대장균 증식을 막는 등 소화기 장애를 예방합니다. 또한 풍부한 면역 글로불린은 아기들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지방의 기능 : 모유의 지방 속에는 DHA와 EPA라는 성분은 오메가 3 지방의 일종으로 뇌를 비롯한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 성분이며 함께 붙어 다니는 EPA와 더불어 아기의 혈관계통 성장 발달에 큰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의 기능 : 모유 속의 탄수화물은 열량을 공급하는 중심 역할을 합니다. 탄수화물 속의 아밀라아제라는 효소는 아기의 소화 기능을 도와주고 모유 속에 함유된 인, 칼슘 등의 무기질 흡수를 도와줍니다. 

 

3) 모유수유 워밍업

1. 정해져 있는 수유 시간은 없습니다. 아기가 원하면 언제든지 수유를 하도록 합니다. 24시간에 8~12회 정도 수유합니다. 한쪽 가슴 10~15분씩 양쪽 모두 빨게끔 합니다. 

2.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에게 젖병을 빨게 하지 않습니다. 모유에 비해 빠는 힘이 덜 드는 젖병에 익숙해지면 모유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산후 1주일 동안은 젖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미리 속단하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할 때마다 젖을 충분히 비워내면 우리 몸에서는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젖 분비량을 증가시킵니다. 수유할 때 충분히 물리고 아기가 잘 안 빨 경우에는 손으로 남은 젖을 최대한 짜줍니다. 

4. 젖을 처음 물리면 유두에 심한 통증이 옵니다. 잘못된 젖 물리기 방법과 수유 자세 이상이 원인입니다. 젖을 물리기 시작할 때 가장 아프고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대개 이러한 유두통증은 3~5일이면 호전이 됩니다. 유두통증이 지속되거나 신생아가가 젖 빨기를 거부할 때에는 유두의 칸디다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반대편에 젖을 먹이거나 신생아가 우는 소리 등에 자극이 되어 젖이 저절로 흘러나오는 사출현상은 대부분 경험하게 되는 수유 초반 증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4) 모유 보관법

모유를 보관하는 기구로서는 모유전용 보관용기를 비롯한 비닐팩, 병, 컵 등이 있는데 사용하기 전 모두 잘 씻어서 공기 중에 말린 후 마른 용기로 사용해야 합니다. 

*보관팁*

1. 비닐팩 사용 시 큰 사이즈팩 속에 작은 사이즈팩을 넣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각각의 팩 속에는 날짜와 양을 표시해 둡니다.

2.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유리나 플라스틱 용기를 이용하며, 사용 후 뜨거운 비눗물로 철저히 세척, 소독 후 사용해야 합니다. 

3. 모유를 냉동시키려면 냉동 시 부피가 늘어난다는 것을 감안하여 용기 가득 채우지 말고 여유를 둡니다. 

4. 아기가 먹는 양에 따라 60~120cc씩 적당한 분량으로 냉동시키면 모유의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먹다 남은 모유는 아까워도 버리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모유의 냉장 보관 : 아이스박스 온도인 섭씨 15도에서 24시간, 냉장 보관 시 최대 48시간이 가능하나 24시간 이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보통 20~25도)에서는 4시간을 넘기지 않으며 1시간 이내에 다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의 냉동 보관 : 냉동실에서는 3~6개월 보관이 가능하지만 3개월 안에 먹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냉동보관했다가 녹인 모유는 냉장고에서 24시간 정도 보관은 가능하나 냉장고 밖 실온에서는 보관하면 안 됩니다. 한 번 해동한 모유는 다시 냉동하지 않습니다. 모유 속의 좋은 면역성분이나 비타민이 파괴되어 맹물과 다름없게 됩니다.

모유 해동 :  냉동 모유는 가열보다는 실온에서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냉동 모유를 냉장실로 옮겨 녹여도 좋습니다. 수유하기 전날 저녁에 냉동고의 모유를 냉장실로 옮겨놓은 후 12시간 정도 지난 아침에 꺼내어 아기가 먹을 시간에 맞추어 따뜻한 물에 중탕시켜 먹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득이하게 시간이 없다면 전자레인지보다는 섭씨 37도 이하의 따뜻한 물로 중탕하도록 합니다. 전자레인지는 단백질 등의 성분을 파괴하며 고르게 녹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탕으로 녹이다 보면 지방 성분이 분리되어 위로 뜨게 되는데 이를 버리지 말고 밑에 부분과 잘 섞은 후 수유하면 됩니다. 

모유 보유 시간 : 상온(20~25도) 4시간 이내, 냉장고 48시간 이내, 아이스박스 섭씨 15도 24시간 

반응형